top of page

성장학교 별은?

모두가 사랑으로 성장하는 깨달음의 공간이란 모토로 운영하는 중&고등 통합 도시형 비인가 대안학교입니다. 서울시 도시형

비인가 대안학교, 경계성 지능, 아스퍼거 증후군, ADHD, 자폐 스펙트럼 장애, 틱 등 장애와 사회적 부적응, 따돌림 등으로 인해 상처 받은 친구들의 마음을 치유해주며, 중단된 학습을 연결하고 자신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입니다. 

성장학교별 사진

입학부터 졸업까지, 필요에 따라 배운다

성장학교 별의 교육과정은 프랑스의 개혁 교육자 ‘셀레스 탱 프레네’의 교육 이념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자유 글쓰기,

자유 표현, 협력 활동, 인권 자치 등을 실천하는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수업 시간표와 담임선생님, 졸업 시기를 

학생-학교-부모가 함께 결정합니다.

주도적 참여를 통한 선택을 통해 별학교에서의 생활은 시작된다

정해져 있는 것을 따라가기만 하는 수동적 운영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정하고 교사가 조정해 주고 부모가 조언해주는 과정에

따라서 별 학교에서의 학생들은 자신의 별 학교에서의 생활을 자신이 선택해야만 합니다.

성장학교 별의 프로그램

<계절학교>

방학을 이용하여 현장체험 및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계절학교가 여름과 겨울에 개최합니다.


<여행학교> 

성장학교 별과 교류하는 외국이나 국내 학교, 혹은 외국과 국내의 특별한 지역이나 공간들을 탐험하고 교류하는 형식입니다.


<학급활동>

담임반을 중심으로 목표와 생활을 점검하고 한 가족처럼 진행하며 여는 모임과 닫는 모임도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지역사회 학습 발표회>

해당학기 학습의 성과물들을 지역사회와 나누는 축제적 수업방식입니다. 

<인턴수업>

학생들이 지역사회현장에서 직접체험에 기초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사회적 경험을 얻도록 하기 위해 인턴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자치활동>

학생회, 여학생회, 신문사의 기본 자치활동 공간이 있고, 때에 따라서는 갈등 중재모임이나 친구 지지모임 등의 다양한 학생자치활동방식이 있습니다. 성장학교 별에서는 학생회 활동을 가장 핵심적인 수업이자 활동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회의는 수업보다 중요하다

성장학교 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회의입니다.

회의가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서 모든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민주적 회의를 통하여 참여와 소통의 기본 구조를 발전시키는 것은 교육적으로 가장 중요한 활동입니다.

자기결정권에서 소외되었던 아이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주도적 결정권과 함께 의사소통, 협동, 참여를 배울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 바로 이 회의에 참여하는 활동입니다.

지원문의

02-2069-2470

starcollege@fos.or.kr

지원서류

대학병원 혹은 검사기관에서 발급가능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