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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에 대한 이해2: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IF는 지적 인지 수준으로

정신과적 또는 심리적 장애와는 다릅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학습과 또래관계,

사회에서의 일상생활,

사회참여에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결핍이 생기고,

성취의 경험과 기회가 부족해

성인이 된 이후 빈곤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독립적인 판단력을 발휘하고

직장에서 예상되는 어려움을

다룰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불안과 우울증, 낮은 자존감, 빈곤으로

순환되지 않도록

영유아기 조기개입이 어려웠더라도

치유적 환경을 제공받고

성장을 경험해야 합니다.


학습

BIF를 가진 대부분의 아동들은

학교에서 공부하고

또래집단에서 관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읽기나 쓰기와 같은 특정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주의력과 소근육 운동 능력에도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쳐

교실에서는 적절한 환경을 지원해줘야 합니다.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는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다.

징후

<지적기능>

추상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경험을 통한 학습

추론과 계획

메타인지

이러한 징후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거나

기술을 익히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됩니다.

<일상생활>

독립적 생활

타인과의 교류

사회 구성원으로의 참여

생활경제

일상 생활에 필요한 상식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

공평한 기회와

주체적 선택을 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지날 수록

소속감을 갖기 어려운 고립감이 됩니다.

<감정관리>

감정기복

분노조절

짜증, 우울

선천적인 정신과적

질환동반의 가능성도 있지만

왕따, 비난 등 후천적 트라우마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 모두 취약합니다.

<작업>

집중력

주의력

멀티태스킹

누구나 자신만의 속도로 일을 익혀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성장할 수 있는 수용받는 공동체가, 그리고 적절하게 설계된 교육이 필요합니다.



진단

표준화된 테스트로 지적지수와 함께 적응기능을 함께 검사하여 의사의 진찰과 진단

* 적응기능이란? 개념영역, 사회적 영역, 실용적 영역

개념영역: 읽기, 쓰기, 언어, 기억력, 추론, 수학

사회성 영역: 판단력, 의사소통, 공감, 규칙준수, 관계

실용적 영역: 독립 능력, 책임감, 금전관리, 처리 능력



"할 수 있는 데 왜 안하니?

답답하다! 정말.."


아니라,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부모, 학교, 아이 3주체가

한 팀이 되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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